[세종=뉴시스] 장서우 기자 = 해외 여행객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설 연휴와 중국 춘절(1월24일~26일) 기간 방역 당국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가축 전염병의 국내 유입을 막기 위한 검역을 강화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 기간 국경에서 비상 근무 태세를 유지하면서 불법 축산물 반입을 집중 단속하고 있다고 26일 밝혔다.
방역 당국은 지난해 12월23일부터 올해 1월 말까지를 집중 검역 기간으로 정해 해외 여행객의 휴대품 검색을 강화하고 있다. 여행객들이 ASF가 발생한 국가에서 사 온 축산물을 검역 기관에 신고하지 않고 반입하면 1회 500만원, 2회 750만원, 3회 1000만원의 과태료를 물린다. ASF가 발생하지 않은 국가를 여행했더라도 휴대한 축산물을 신고하지 않으면 1회 100만원, 2회 300만원, 3회 5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올해 들어서는 중국인 9명, 카자흐스탄인 1명에게 각각 과태료가 부과된 바 있다. 여행객들은 휴대품신고서에 휴대 검역물 관련 사항을 기재하거나 구두로 사전에 자진 신고할 수 있다.
인천 공항과 함께 김해·제주·대구·김포·청주·무안 공항과 인천·평택·군산·부산 등 항만에선 탑승권 발권 시에 홍보물을 배포하고 이주민방송(Mntv) 등을 활용해 축산물 반입 차단을 독려하고 있다.
인천 공항에는 검역 탐지견이 3마리 추가 투입된 상태다. 여행객 휴대품에 대한 엑스레이(X-ray) 검사와 함께 세관 합동 일제 검사 등을 통해 축산물 소지 여부를 확인한다.
해외여행 후 입국하는 축산 관계자에 대해선 소독 등 방역 조치와 함께 축산물 소지 여부를 확인하는 등 조치가 이뤄진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축산 관계자는 귀국 후 5일 이상 농장 방문이 금지된다"며 "착용했던 의복이나 신발을 세탁하는 등 ASF 예방 비상 행동 수칙을 반드시 준수해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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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니투데이 대학경제 권현수 기자] 기업 중심이었던 챗봇의 활용성이 소비자 개인으로까지 확산되는 추세다. 특히 대기시간 단축을 통해 소비자의 이용 편의성을 강화하는 챗봇의 쓰임새가 눈여겨 볼 지점이다.
英 SW기업 유비센드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자의 69%가 챗봇 이용을 통한 특장점으로 ‘즉시성’을 꼽았다. 또한 근시일 내 소비자의 20% 이상이 챗봇으로 상품이나 서비스를 주문하고 예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챗봇이 실시간 업무 처리를 수행,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대기시간을 단축한다는 이유에서다.
국내에서도 소비자 편의성 증대를 위한 챗봇 열풍이 일고 있다. 이미 카카오톡 기반 스마트 웨이팅 시스템, 병원 예약 챗봇이 등장하면서 그 편리함이 소비자의 일상에 스며들고 있다.
◆ 나우웨이팅, 스마트한 웨이팅 시스템 구축카카오톡 기반 대기 고객 관리 서비스 ‘나우웨이팅’은 식당 앞에 길게 늘어선 대기열을 없앴다.
스마트 웨이팅을 선도하는 나우웨이팅은 아웃백, 애슐리 등 외식업소부터 행사 및 전시, 복합쇼핑몰, 테마파크 등 비외식 분야까지 확산되고 있다.
대기자는 키오스크에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 입장 순서에 맞게 카카오톡 알림톡을 받을 수 있다. 대기시간에 자리를 지킬 필요 없이 자유롭게 시간을 보내다 순서에 맞춰 입장하면 된다. 이를 통해 대기자 밀집으로 인한 장내 혼잡도를 완화하고 대기에 소요되는 피로도를 최소화한다. 대기열 관리에 필요했던 인력도 다른 업무에 배치할 수 있다.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메이크봇, 편리함 무장한 병원 챗봇 선보여헬스케어 분야에서도 대기시간 최소화를 위한 서비스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카카오톡 챗봇을 통한 24시간 진료 예약이 각광 받는다.
인공지능(AI) 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이 선보인 ‘메이크봇H’는 병원 방문에 필요했던 대기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카카오톡 챗봇인 메이크봇H는 별도 애플리케이션(앱)이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카카오톡 채널을 통해 24시간 진료 예약이 가능하다.
진료를 희망하는 고객은 스마트폰 터치 몇 번으로 진료일자와 항목, 의료진까지 자유롭게 설정한다. AI 챗봇이 일상 언어로 채팅하듯 응대해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예약을 진행할 수 있다.
또한 챗봇은 시·공간 제약 없이 24시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병원 영업시간에만 가능했던 전화예약의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고객은 더 이상 불필요한 통화대기음을 들어가며 다이얼을 누를 필요도 없다. 예약 일정을 조율하기 위해 수 분간 대화를 나누지 않아도 화면에 나타나는 시간표를 보고 내원 가능한 시간대를 고를 수 있다.
특히 메이크봇H는 병의원에서 사용하는 전자의무기록(EMR)과 연동된다. 이는 메이크봇이 국내 최초로 전능아이티, 티엔에이치(TNH) 등 주요 병의원 전문 SW기업과 협업을 추진하면서 가능했다. 메이크봇과 제휴된 EMR을 사용하는 5000여 병의원은 실시간 연동되는 예약자 의료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메이크봇 김지웅 대표는 “지난해 금융 및 CS 분야를 중심으로 확대된 챗봇은 실효성을 입증하고 24시간 고객 수요 증가를 견인했다”며 “여기에는 안정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기업과 소비자의 니즈를 동시에 간파한 챗봇 리딩 기업들의 활약이 주효했다”고 설명했다.
김대표는 이어 “2020년 챗봇 서비스는 기업뿐만 아니라 소비자 중심으로 확산되는 시기가 될 것”이라며 “즉, 챗봇이 기업의 단순 고객응대서비스를 넘어 소비자의 편의성을 실질적으로 강화하는 앱으로써의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권현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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